간토제노사이드 온라인 세미나
상태바
간토제노사이드 온라인 세미나
  • 미디어기평 기자
  • 승인 2024.01.0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니시자키마사오의 도쿄지역 간토학살1100가지 증언 세미나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 최호근 제노사이드-학살과 은폐의 역사 공부는 경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진실이 힘이 있는 것은 주장이 아닌 증거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누가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자기 논리 전개의 근거로 삼느냐에 따라 사람들은 그 연구성과물과 연구자의 가치를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1960년부터 시작된 간토학살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될 수 있었던 사료들, 간토학살이 일어난 여러지역의 활동가들이 발굴한 학살의 증거자료들을 모아 발간한 책들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이 증거들을 다국어로 보급하려는 것입니다. 지금은 사이타마 학살피해자 구학영의 이야기가 한국어를 비롯, 일본어, 영어로 퍼져나가고 있지만, 조만간 도쿄지역 학살이야기도 온라인을 통해 조금씩 다국어로 알려지게 될 것입니다.

간토학살사건 100주기가 지났지만 일본에서는 진실에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점점 확산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청산해야할 역사적 과제들이 너무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적으로 이 사건을 집중보도할 전문 언론인과 전문 연구자들이 너무 적기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긴 호흡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허락된 시간만큼 조급해하지 말고 함께 공부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일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저희 1923역사관에서는 2021년 7월 13일부터 간토학살의 증거자료들을 학습하고 한일시민들이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번역하는 온라인 세미나가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간토학살1100가지증언 #매주화요일세미나
#간토학살1100가지증언 #매주화요일세미나

올해도 화요일 저녁 줌 학습모임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도쿄지역에서 발굴한 간토학살사건의 증언 1100가지를 편집하여 출판한 니시자키 마사오씨의 책을 학습하고 번역하는 일이 진행될 것입니다. 유능한 번역인들이 있기에 아마도 올해 안에는 한국어 번역을 모두 마칠 듯 합니다.

그리고 올해에 또 신설된 온라인 학습모임이 있습니다. 이 모임은 24년 1월 9일 10시부터 격주로 화요일에 만나 간토학살사건을 세계 세노사이드 역사 속에 인식되도록 널리 알리려는 모임입니다.

 

전공을 달리하는 석박사 연구자도 있지만, <평화*민주*시민*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민지식인들이 참여하여 온라인에서 함께 학습하고, 서로의 활동을 격려하는 만남이 되고 있습니다.

길게 호흡하며 온라인 세미나에 참여하실 분들은 전화나 이메일 혹은 페북 메시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터 내의 QR코드는 줌주소입니다. 신청하신 분들에게는 패스워드를 보내 드립니다.

전화 : 041-552-1923 이메일 1923kantou@gmail.com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